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3가지 및 준비물 서류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3가지 및 준비물 서류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3가지 및 준비물 서류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요즘 주식 투자 열기가 뜨거워지며 미성년자 자녀에게 주식계좌를 개설해주는 부모님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식을 하면 무조건 돈을 잃는다는 예전의 인식과 달리 최근에는 주식이 경제 공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려서부터 경제 공부를 시작하면 영어, 수학과 같은 성적 위주의 교과 학습에서 벗어나 사회 전반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주식계좌를 이용하면 증여세에 대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 추천 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준비물 서류 5가지

  1. 법정대리인 동행
  2. 법정대리인 신분증
  3. 법정대리인 또는 자녀 도장
  4. 기본증명서(상세)
  5. 가족관계증명서(상세)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반드시 법정대리인과 동행해야 주식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및 법정대리인 또는 자녀의 도장이 필요합니다.

필요 서류는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으며, 두 서류 모두 주민등록번호를 모두 공개한 자녀 기준의 상세 증명서로 3개월 이내의 발급분이어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인터넷, 무인발급기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키움증권의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2가지 방법 (이벤트/시간/수수료) 글을 참고해주세요.

미성년자-주식계좌-개설-준비물-서류-5가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3가지

  1. 은행 또는 증권사 방문
  2. 입출금 통장 개설
  3. 증권계좌 연결

최근 주식계좌는 대부분 비대면으로 개설하고 있지만, 미성년자의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보호자와 함께 은행 또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은행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해당 은행의 입출금 통장을 함께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은행 또는 증권사를 방문하여 입출금 통장을 개설해주세요.

이때 만들어지는 계좌는 한도 제한 계좌로 하루 출금 한도가 10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또한, 한 달 이내에 통장을 개설한 이력이 있다면 통장 개설이 불가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직원의 안내에 따라 각종 서류에 서명하면 입출금 통장 및 주식계좌 개설, 연결까지 약 30분이 소요됩니다.

참고로 개설된 주식계좌를 통하여 직계존속이 증여하는 경우, 10년 동안 2천만 원 한도의 증여세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천만 원 초과 시 증여세는 초과분의 10%가 부과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식투자에 유용한 앱을 알고 싶다면 주식 어플 추천 순위 TOP 5 및 MTS 추천 리스트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