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 (전화번호)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 (전화번호)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및 조건 그리고 전화번호에 관한 내용을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가입해서 매달 보험료를 내고, 수령 나이가 되면 연금을 받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가 국민연금입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연금 제도인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을까요?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임의로 국민연금을 해지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지할 수 있는 예외적인 조건은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국민연금 해지 조건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꿀팁들

국민연금 해지 조건

  1. 국적 상실
  2. 국외 이주
  3. 가입자 사망(유족연금X)
  4. 납입기간 충족하지 못할 때

국민연금 해지 방법 3가지

위와 같이 납입기간을 채우지 못하거나, 이민이나 사망 등이 불가피한 상황의 경우에 해지가 가능합니다.

1. 국적상실 및 국외 이주

국적이 상실되거나 국외로 이주하는 경우,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가 발생했을 떄, 국민연금공단에 일시금 수령을 신청하면 일시금으로 납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환급이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사유가 발생하고 5년 이내에 꼭 공단에 일시금 수령 신청을 접수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유 발생 시점부터 5년 안에 신청하지 않으면 연금으로 나중에 수령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신청방법 중 팩스나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은 납부 금액이 150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만 가능합니다.

만약 그 이상의 금액이라면, 국민연금공단 지사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시, 공통으로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반환일시금 지급청구서, 도장 또는 서명, 수급권자 예금계좌가 있습니다.

나머지 추가 서류는 사유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및 수급기간 연장 2가지 방법 – 보러가기

국민연금-국적상실-국외-이주
국적상실 및 국외 이주

2. 가입자 사망 및 유족연금에 부합하지 않을 때

만약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했는데 유족연금 조건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 국민연금 해지가 이뤄지면서,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일시금으로 상속권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 방법 및 3가지 혜택 – 보러가기

국민연금-가입자-사망-유족연금
가입자 사망 및 유족연금

3. 만 60세 때, 납입기간(10년)을 충족하지 않을 때

기본적으로 해당 제도는 1969년생 이후 기준으로 60세 때까지 10년의 납입 기간을 채워야만,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의 기간 조건을 60세까지 충족하지 못한다면, 일시금으로 60세 때 수령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매년 1월 1일 은행 법에 근거하여, 평균 이자율을 적용하여 원금과 함께 받게 됩니다.

만약 연금을 해지하지 않았을 때,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방법이 궁금하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보세요.

국민연금 전화번호 및 콜센터 운영시간

  1. 국민연금 전화번호: 1355
  2. 콜센터 운영시간: 평일 9:00부터 18:00까지

이외에도 추가적인 정보는 국민연금 길라잡이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