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늘리는 방법 7가지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늘리는 방법 7가지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및 늘리는 방법 7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의 사회보장제도 중 국민연금이란 일정액을 가입자가 납입하면 퇴직 등 다양한 이유로 소득이 상실되거나 중단되었을 때 급여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국민연금의 가장 큰 특징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가입대상인 연금이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분들이 얼마나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오늘 속 시원히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꿀팁들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1. 내 연금 홈페이지 접속
  2. 내 연금 알아보기 접속
  3. 예상연금조회 클릭
  4. 공인인증서 로그인
  5.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5가지

그럼 아래에서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단계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연금 홈페이지 접속

가장 먼저 국민연금 공단의 내 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접속하면 예상 수령액은 물론이고 노후 준비에 대한 다양한 정보, 온라인 상담, 노후 준비에 대한 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내 연금 알아보기 접속

내 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메인 홈페이지 위쪽에 있는 메뉴에서 재무설계, 내 연금 알아보기 순으로 접속해주세요.

국민연금-내-연금-알아보기-접속
내 연금 알아보기 접속

3. 예상연금조회 클릭

다음 화면 하단에 있는 예상연금조회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메뉴에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연금조회-클릭
예상연금조회 클릭

4. 공인인증서 로그인

다음으로 로그인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로그인 방식은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민간 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인인증서-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5.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로그인하시면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및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계산되는 수령액은 미래가치 예상연금액과 현재가치 예상연금액으로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또한 세후와 세전으로 나눠 예상 연금액을 나타내주며, 언제부터 수급개시가 가능한지 등 여러 가지 정보를 파악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국민연금-수령액-계산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1. 연기연금제도
  2. 임의계속가입제도
  3. 임의가입제도
  4. 추납제도(추후납입제도)
  5. 실업 크레딧
  6. 군복무 크레딧
  7. 출산 크레딧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7가지

국민연금을 늘리는 방법은 수령 시기를 늦추는 방법, 가입 기간을 늘리는 방법, 소득을 높여 보험료를 많이 내는 방법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해당 글에서는 수령 시기를 늦추는 방법과 가입 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연기연금제도 방법

연기연금제도는 120개월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만족하면서 수령 연령에 도달했지만, 연금 수령 시기를 늦추는 제도를 이야기합니다.

해당 제도를 희망하는 경우 수급자가 연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 지급을 최대 5년까지 연기하는 것을 총 1회에 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연기 기간을 1개월 연기할 때마다 0.6%의 이자를 더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년씩 수령 시기를 늦출 때마다 연금이 연간 7.2% 늘어나게 됩니다.

만약 연금을 5년까지 연기하면 연금액을 36%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늘리기-연기연금제도-방법
연기연금제도 방법

2.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법

국민연금 보험료는 만 60세가 지나면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120개월의 연금 수령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 분은 임의계속가입제도를 통해서 보험료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에 도달하지 못했지만 납입기간 120개월을 다 채운 분들도 이용 가능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가입 기간이 궁극적으로 늘어나서 국민연금 수령액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늘리기-임의계속가입제도-방법
임의계속가입제도 방법

3. 임의가입제도 방법

임의가입제도는 직장 가입자와 반대로 소득이 존재하지 않아서 국민연금 가입하지 못한 분들이 국민연금에 지역가입자로 가입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직장 가입자의 경우, 회사에서 보험료의 50%를 납부하지만, 임의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100%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비율이 84%를 웃돌 정도로 임의가입제도는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없는 전업주부들이 활용을 많이 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만 27세 미만인 사람 중 소득이 없으며 보험료를 한 번도 낸 적이 없는 사람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 중 직장에 다니지 않고 국민연금 가입을 하지 않은 사람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늘리기-임의가입제도-방법
임의가입제도 방법

4. 추납제도(추후납입제도) 방법

추납제도 및 추후납입제도란 한 번이라도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했던 분이라면 경력 단절, 사업 중단, 실직 등의 이유로 납부하지 못한 기간 만큼의 추후에 금액을 납부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이미 기간이 지났지만 보험료를 추가 납부하면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보험료 추납을 80개월을 하게 되면, 연금 수령액을 훗날 50% 더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추후납입제도는 분할 납부로 할 수도 있고 일시불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추납 및 추가납입 방법 글을 참고해주세요.

5. 실업 크레딧 방법

실업 크레딧은 국민연금 납부가 실직으로 어려워진 사람들을 위해 보험료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고 가입 기간을 해당 기간 만큼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실업 크레딧은 구직자 중 실업급여를 받는 분이 신청하면 보험료의 75%를 정부가 지원하고, 본인이 나머지 25%를 부담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때 인정소득은 최대 7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실직 전 평균 3개월 소득 50%를 인정소득 기준으로 합니다.

해당 제도는 지방고용노동청 고용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늘리기-실업-크레딧-방법
실업 크레딧 방법

6. 군복무 크레딧 방법

군복무 크레딧 제도는 병역 의무를 마친 대상에게 가입 6개월의 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을 군복무기간 중에는 납부하는게 어려우니 일부의 복무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하고 전액 국가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군복무 크레딧은 일반 현역병은 물론이고, 상근예비역, 전환복무자, 국제협력봉사요원, 사회복무요원, 공익근무요원 등이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늘리기-군복무-크레딧-방법
군복무 크레딧 방법

7. 출산 크레딧 방법

출산 크레딧은 부부가 국민연금 가입자라면 가입 기간을 균분해 늘리거나, 합의하에 부부가 한 사람에게 배당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나중에 국민연금 수급연령이 되었을 때 연금을 국민연금공단에 청구하면, 출산 크레딧 기간을 가입 기간에 추가해 연금액을 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본인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및 계산법에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