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ETF 미국 한국 추천 순위 TOP 4 및 투자 방법

금 ETF 미국 한국 추천 순위 및 투자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 ETF 미국 한국 추천 순위 TOP 4 및 투자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경제 위기 상황에 휩싸이며 물가, 유가 등이 급속도로 치솟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금입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자산은 아니지만, 지금과 같은 물가상승 시기에 가격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채권 등의 투자자산과 연관성이 낮아 자산을 배분하는 투자 방식에 있어서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꼽힙니다.

오늘은 금에 투자하는 방법 중 주식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 ETF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미국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미국 ETF 추천 순위 TOP 8 및 종류 사는 법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금-ETF-미국-한국-추천-순위-투자-방법

한국 국내 금 ETF 추천 순위 TOP 4 종류

국내 금 ETF는 일반 국내 주식형 ETF와 달리 매도 시 세금이 발생합니다.

국내 금 ETF의 세금은 매매차익에 대하여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금 ETF는 배당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DIA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DIA ETF 배당 및 구성 종목 사는 법 4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KODEX 골드선물(H) ETF

KODEX 골드선물(H)은 미국 상품 거래소인 COMEX에 상장된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10년 10월 1일이며, 순자산 총액은 1,908억 원으로 국내 금 ETF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운용보수는 0.68%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현재 KODEX 골드선물(H) 가격은 12,355원입니다.

추가로 QQQ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QQQ ETF 종목 배당 및 장기 투자 방법 3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2. TIGER 골드선물(H) ETF

TIGER 골드선물(H)은 미국상품거래소에 상장된 금 선물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된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19년 4월 18일이며, 운용 규모는 248억 원입니다.

운용보수는 연 0.39%로 국내 금 ETF 상품 중 낮은 편에 속합니다.

현재 TIGER 골드선물(H) 가격은 13,210원입니다.

추가로 S&P 500 ETF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다면 S&P 500 ETF 추천 TOP 5 비교 및 사는 법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 ETF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는 S&P WCI Gold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하여 일간 수익률의 2배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운용되는 ETF입니다.

상장일은 2015년 7월 28일이며, 순자산 총액은 224억 원입니다.

운용보수는 0.49%이며, 현재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합성 H) 가격은 17,050원입니다.

추가로 ETF 초보자라면 ETF 뜻 거래 방법 5가지와 장단점 및 세금 수수료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4. KINDEX KRX 금 현물 ETF

KRX금현물 ETF는 국제 금 가격을 원화로 환산한 KRX 금 현물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금 현물에 투자하고 있어 금 시세와 유사한 흐름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장일은 2021년 12월 15일이며, 운용 규모는 344억입니다.

운용보수는 0.5%로 금 선물 ETF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현재 KINDEX KRX 금 현물 가격은 10,800원입니다.

추가로 주식계좌 개설하는 법이 궁금하다면 주식계좌 개설 방법 9가지 및 이벤트 (추천 계좌순위)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미국 금 ETF 추천 순위 TOP 4 종류

미국 금 ETF의 경우 매도 시 22%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참고로 주식 초보자라면 주식 하는 법 3가지와 사는 법 및 거래 방법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GLD ETF (SPDR Gold Shares)

GLD ETF는 미국에 상장된 금 ETF 중 가장 운용 규모가 크고 오래된 ETF입니다.

운용사는 SSGA(State Street Global Advisors)이며, 2004년에 상장되었습니다.

GLD ETF 1주당 약 0.1온스의 금을 대표하며, 운용보수는 0.4%입니다.

현재 GLD ETF의 가격은 171.82달러입니다.

추가로 공모주에 관심이 있다면 공모주 청약 방법 4가지 및 청약 일정 조회 방법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 IAU ETF (iShares Gold Trust)

IAU ETF는 2005년에 상장된 Blackrock의 ETF입니다.

IAU ETF 1주당 0.01온스의 금을 대표하고 있어 낮은 비용으로 금에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용보수 또한 0.25%로 낮은 편입니다.

현재 IAU ETF 가격은 34.98달러입니다.

참고로 원자재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원자재 ETF 미국 한국 추천 종류 TOP 4 및 배당 롤오버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GLDM ETF (SPDR Gold MiniShares Trust)

GLDM ETF는 GLD ETF 상품 대비 비용과 금 투자 단위를 낮춘 미니 골드 ETF입니다.

2018년에 출시되었으며, GLDM ETF 1주당 0.01온스의 금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18%이며, 현재 GLDM ETF 가격은 36.60달러입니다.

4. BAR ETF (GraniteShares Gold Trust)

BAR ETF는 특별히 선물 상품이 아닌 런던 금고에 저장된 현물 금 100%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실물 금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시세에 근접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용보수는 0.17%이며, 현재 BAR ETF 가격은 18.27달러입니다.

금 ETF 투자 방법 4가지

금 ETF 투자 방법은 국내, 해외 주식 투자 방법과 유사합니다.

참고로 반도체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반도체 ETF 미국 국내 추천 순위 TOP 5 및 비교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증권계좌 개설하기

금 ETF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된 금융상품이므로 증권계좌를 통해 거래가 진행됩니다.

거래를 진행할 은행 또는 증권사를 선택하고, 계좌개설을 완료해주세요.

2. 거래금액 입금하기

금 ETF를 구매하기 위해서 증권계좌에 거래금액을 입금해야 합니다.

미국 금 ETF에 투자하고 싶다면 거래금액 입금 후 증권사의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여 환전까지 진행해주세요.

3. 금 ETF 상품 선택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거래를 시작합니다.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 모바일 앱(MTS)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하고, 메뉴에서 종목 검색창을 선택해주세요.

종목 검색창에 골드(Gold)를 입력하면 금 관련 ETF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금 ETF를 클릭해주세요.

4. 금 ETF 투자 완료

현재 시세 확인 후, 거래 희망 가격 및 수량을 입력하고 매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거래가 체결되면 금 ETF 투자가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