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방법 4가지 및 청약 일정 조회 방법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청약 일정 조회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모주 청약 방법 4가지 및 청약 일정 조회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라면 ‘공모주’라는 단어에 대해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 뉴스를 읽다 보면 증권 관련 소식에 꼭 등장하곤 합니다.

지금부터 공모주와 공모주 청약의 뜻, 그리고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원자재 ETF에 관심이 있다면 원자재 ETF 미국 한국 추천 종류 TOP 4 및 배당 롤오버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모주-청약-방법-청약-일정-조회-방법

공모주 뜻

공모주란 비상장 기업이 코스피나 코스닥과 같은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상장하는 과정에서 분배하는 주식입니다.

또한, 공모주 청약이란 신규 상장 기업의 주식 즉 공모주를 취득하기 위해 신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로 반도체 ETF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반도체 ETF 미국 국내 추천 순위 TOP 5 및 비교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장점 3가지

많은 분이 공모주를 찾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금 ETF에 관심이 있다면 금 ETF 미국 한국 추천 순위 TOP 4 및 투자 방법 글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높은 수익률

대개 공모주는 상장 직후 가격이 확정공모가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인기가 높은 종목의 경우 거래 첫날에 ‘따상’으로 마무리되면 최대 160% 가까이 수익률일 거둘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부터 상장까지 2주 내로 진행되어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추가로 미국 ETF에 관심이 있다면 미국 ETF 추천 순위 TOP 8 및 종류 사는 법 글을 참고해주세요.

2. 안정성

공모주 청약은 당첨되지 않은 금액을 100%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배정받지 못하더라도 투자한 돈을 손해 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또한, 만일 상장일 당일에 주식 가격이 낮아진다고 해도 최고 손실 금액은 –37% 정도로 수익률에 비해 낮으며, 당일 하한가 형성 확률은 매우 희박합니다.

추가로 DIA ETF에 관심이 있다면 DIA ETF 배당 및 구성 종목 사는 법 4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 쉬운 기업 분석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 시 수익률을 높이려면 사업 보고서, 시장 상황, 뉴스 등을 통해 기업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모주는 새롭게 상장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최근 연도의 재무 실적과 리포트 등으로 비교적 손쉬운 분석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QQQ ETF에 관심이 있다면 QQQ ETF 종목 배당 및 장기 투자 방법 3가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단점 3가지

공모주 청약 시 주의해야 하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아보기 전에 S&P 500 ETF에 관심이 있다면 S&P 500 ETF 추천 TOP 5 비교 및 사는 법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증권사별 계좌 개설 필요

공모주 청약은 모든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것이 아닌 특정 증권사에서만 진행됩니다.

요즘에는 20일 내 신규계좌 개설 제한이 있으니 원하는 공모주의 청약 일정을 알아두고, 이에 맞춰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해야만 합니다.

2. 낮은 수익금

공모주는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지만, 청약에서 배정받는 주식의 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수익금이 크지는 못합니다.

참고로 ETF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다면 ETF 뜻 거래 방법 5가지와 장단점 및 세금 수수료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3. 호가 확인 필요

주식은 변동성이 큰 특징이 있으며, 특히 공모주는 상장일에 매우 활발하게 금액이 변하므로 매도 시점을 잘 잡으려면 수시로 호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4가지

공모주 청약은 다음의 4단계를 통해 진행됩니다.

1. 증권 계좌 개설하기

먼저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공모주 일정을 알아야 합니다.

공모주 일정 조회 방법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일정을 통해 주관사를 확인하고, 만일 주관사의 증권 계좌가 없는 경우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간혹 증권사에 따라 계좌 개설 당일에는 청약이 불가할 수도 있으니 공모일 전날까지 계좌 개설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식계좌 개설 방법 9가지 및 이벤트 (추천 계좌순위)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청약증거금 입금하기

공모주 청약을 위해 증권 계좌에 청약증거금을 입금해야 합니다.

청약증거금은 계약금과 비슷한 개념으로, 청약 희망 금액의 50%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주를 청약하고 싶다면 50주에 해당하는 금액을 준비해야 합니다.

3. 청약 신청하기

이제 공모주 청약 당일이 되었다면 청약을 신청합니다.

공모주 청약 시간은 보통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종목별로 상이하니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권사마다 배정된 수량과 청약 한도가 다르므로 잘 따져보고 확률이 높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증권사별 배정 물량 중 절반은 균등 배분 방식이 적용되며, 나머지 절반은 청약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4. 환불금 정산하기

공모주 청약의 마지막 단계는 바로 환불금 정산입니다.

청약이 끝난 후 공모주를 배정받게 되는데, 이때 투자금에 따라 배정을 받지 못하거나 청약증거금보다 적은 수량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 기일이 되면 청약되지 않은 투자금을 환급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2~3일 내로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추가로 주식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다면 주식 하는 법 3가지와 사는 법 및 거래 방법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조회 방법 4가지

간편하게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1. 상장공시시스템(KIND)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상장공시시스템 사이트입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IPO 현황 탭을 클릭하고, 공모기업 메뉴를 클릭하면 공모기업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피오스탁

아이피오스탁은 IPO 정보를 전문으로 제공하며 종목 토론, 공모청약 분석 등 이용자들 간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공모 일정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O 공모 탭에서 IPO 캘린더 메뉴를 클릭하면 공모주 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38 커뮤니케이션

38 커뮤니케이션은 공모주 청약 확인을 위해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사이트입니다.

IPO/공모 탭에서 공모주 청약 일정 메뉴를 클릭하면 공모주 일정과 주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시 캘린더 메뉴를 클릭하면 청약을 비롯한 다양한 증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 홈페이지에서도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국내증시 탭을 클릭하고, 신규 상장 카테고리에서 IPO 메뉴를 클릭하면 상장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일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리되어 있으며, 청약 일정을 확인하려면 개인 청약 날짜를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