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건강검진 12가지 검사항목 및 대상자 유형과 비용
오늘 이 시간의 포스팅에서는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12가지 검사항목 및 대상자 유형과 비용에 대해서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이란 질병의 조기발견 및 예방과 건강 상태 확인을 목적으로 이학적 검사, 진단검사, 진찰 및 상담, 영상의학 검사, 병리검사 등 의학적 검진을 건강검진 기관을 통하여 시행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질병은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간단한 처치만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1회에서 2회 건강검진을 받았다고 하여 효과가 평생 유지되는 것은 아니므로, 계속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만 이러한 효과가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유형별 대상자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실행하고 있는 국가건강검진을 이야기합니다.
영유아검진
만 0세에서 7세까지의 영유아가 대상자입니다.
영유아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월령에 각각 알맞은 성장과 발달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학생검진
만 6세에서 18세까지의 학생이 대상자입니다.
학생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청소년들의 건강 증진과 성장 이상 조기발견을 위해 실시합니다.
해당 검진의 종류로는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과 학생 건강검진 등이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
성인의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성인의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 예방하고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아래에서 성인을 기준으로 한 건강 검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12가지 검사항목 및 비용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2년 1회씩, 비사무직의 경우에는 1년 1회씩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검진이 시각 이상, 청각 이상, 구강질환, 비만, 당뇨, 혈압, 빈혈 등의 경우는 본인 부담금이 없는 기본 검사로 진행하게 됩니다.
즉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의 기본검사는 비용이 무료입니다.
암 검진의 경우 검사 방법과 암 종류에 따라 일정 부분 검사 비용이 발생합니다.
일반 건강검진 6가지 검사항목 및 대상자
- 노인 신체 검사 : 만 66세, 70, 80세 남녀 공통 검사
- 골밀도 검사 : 만 54세, 66세 여자 검사
- B형 간염 검사 : 만 40세 남녀 공통 검사 (면역자/보균자 제외)
- 생활습관평가 : 만 40, 50, 60, 70세에 남녀 공통 검사
- 우울증 : 만 20, 30, 40, 50, 60, 70세 남녀 공통 검사
- 고지혈증 : 여자 만 40세 이후 4년 한 번씩 검사, 남자 만 24세 이후 4년 한 번씩
암 건강검진 6가지 검사항목 및 대상자
- 폐암 : 만 54~74세 이상
- 유방암 : 만 4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유방 촬영 검사
- 간암 : 만 40세 이상 고위험군
- 대장암 : 만 50세 이상
- 위암 : 만 40세 이상 검사 (위내시경, 위장조용 중 선택)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의 여성 2년에 한 번 검사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일반적으로 홀수와 짝수로 나뉘어 검진을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생년이 짝수인 사람이 짝수년에 대상자입니다.
반대로 홀수인 사람이 홀수년에는 대상자이지만 정확한 대상자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서 국민건강 관리 공단 홈페이지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 국민건강 관리 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 건강 IN 클릭하기
- 나의 건강관리 클릭하기
- 건강검진 대상 조회 선택하기
-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 검진 대상 조회 선택하기
건강검진 검진기관 찾기
만약 본인이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바로 내 주변 검진 기관을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전 금식시간
건강검진 금식시간은 일반으로 오후 9시부터입니다.
만약 꼭 저녁 식사를 하시는 경우에는 저녁 9시 전까지 끝내는 게 좋습니다.
건강검진 검진 시간이 만약 오후라면 공복 시간이 최소 8시간 이상 지속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 통보
일반 건강검진을 한 날로부터 검진 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15일 이내에 우편물을 보냅니다.
우편물 받으신 후에 의심 질환이 발견되었을 때만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